[마처전] 이모티콘의 반란, 이모티콘마케팅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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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마케팅처방전의 닥터킴입니다.


여러분, 오랜만이에요   

오늘은 ! 우리의 생활에 아주 밀접해있는 너무나도 친숙하고 귀여운 ! 마케팅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이모티콘 마케팅'인데요.

여러분들은 메신저를 사용하실 때에 이모티콘을 자주 사용하시나요? 

저는 메세지의 50%가 이모티콘인거 같아요 

그런데, 이렇게 메신저로만 활용하던 이모티콘이 이제는 아주 다양한 곳에서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같이 알아볼까요   



▶ 이모티콘 마케팅이란?

우선, 이모티콘은 감정(emotion)과 아이콘(icon)의 합성어로 컴퓨터 자판의 문자, 기호, 숫자 등을 적절하게 활용해서

미세한 감정이나 특정 인물, 직업 등을 전달하는 사이버 공간 특유의 언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흔히아는 ‘인터넷소설’에 사용된 텍스티콘이 1세대의 이모티콘을 상징하며 요즘의 이모티콘은 온라인상뿐만 아니라

페이스북, 채팅 어플 등에서 다양한 형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최근 이모티콘은 점점 발전하여 키보드자판으로 만들 수

있는 단순한 것부터 문구와 캐릭터로 이루어지고 소리가 나며 움직이는 화려한 것까지,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우리가 자주 쓰는 스마트폰 메신저에서 살펴볼 수 있듯이 요즘은 귀여운 캐릭터를 내세운 이모티콘들이 많이 출시되었는데요.

이러한 이모티콘은 사람들의 소장욕구를 자극하고, 남에게 전송하기 때문에 확산 효과까지 있어 파급력이 크다고 합니다.


이런한 이유로 이모티콘을 이용해 브랜드 이미지를 노출시키는 마케팅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 이모티콘 마케팅 사례


▷카카오톡 '카카오 프렌즈' 이모티콘

대표적인 사례는 우리에게 아주 익숙한 카카오톡 메신저의 이모티콘 '카카오프렌즈'입니다.

국민 메신저앱이라고 할 정도로 카카오톡은 5000만 명 이상의 많은 사용자 수를 보유하고 있는데요.

그 수만큼 채팅방에서 쓰이는 이모티콘의 인기도 폭발적입니다. 새로운 이모티콘을 사서 친구들에게 자랑을 하기도 하고,

선물을 하기도 하죠.


이에 따라 이모티콘을 제작하려는 브랜드 및 기업도 많아지고,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기도 하며 새로운 홍보 도구가

되었습니다. 이모티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자 카카오는 단순히 이모티콘 캐릭터를 채팅방에서만 쓰지 않고 캐릭터

상품화를 통해 그 영역을 확장시켰습니다.



▷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빵

삼림식품은 2014년 7월부터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빵'을 판매하였습니다. 빵을 사면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스티커를

얻을 수 있어 소비자들의 인기를 끌었죠. 카카오빵은 출시 이후 1년간 총 3800만개 가량 판매고를 올렸다고 합니다.

지난해에는 ‘카카오 프렌즈 캐릭터 빵 시즌 2’를 실시하여 일부 매장에서는 품귀현상을 보일 정도로 인기를 끌었는데요. 

이 빵은 월 평균 500만봉씩 팔려나가고 있으며 출시 2개월 만에 1000만봉 이상 판매되었습니다.



▷ 이모티콘 증정 이벤트

 '플러스친구를 등록하면 카톡 이모티콘을 드립니다~' 이런 문구 많이 보셨죠? 저도 귀여운 이모티콘을 갖고 싶어 몇 번

비슷한 형태로 참여를 했던 게 기억이 납니다. 간단한 절차를 통해 브랜드나 기업의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추가하면

자동으로 이모티콘 선물이 도착합니다. 


오른쪽 사진은 카카오가 운영하는 음악 플랫폼인 '멜론'의 사례입니다. 정기결제 이용권을 구매하는 고객들에 한하여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주는 방법인데요.많은 음악 플랫폼이 생겨나면서 경쟁력과 차별화가 필요하다고 느꼈던 멜론은

바로 이 이모티콘을 활용하여 고객들의 타 플랫폼으로의 이탈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 오버액션토끼 오프라인 팝업스토어

'오버액션토끼' 이모티콘은 카카오톡에 출시가 되면서 초대박을 친 사례로 꼽힙니다. 단시간에 엄청난 구매량을 자랑하며

팝업스토어까지 오픈을 하였는데요. 이 오프라인 스토어에서는 오버액션토끼 이모티콘과의 콜라보 제품들, 예를 들어

거울, 노트, 인형 등의 다양한 유형의 제품들을 판매하였습니다. 서울, 대구, 부산 등 전국 여러 곳에서 열렸으며 남녀노소

불문한 방문객들을 끌어 모아 흥행을 기록했습니다. 그 결과 현대백화점 신촌점에서 진행된 팝업스토어만 해도 일 평균

5천여명의 고객들을 불러 들였죠.


▷ 오버액션토끼 X KB국민카드

굿즈에 그치지 않고 다른 상품들과 콜라보레이션을 하기도 했습니다. 삼립의 '보름달빵', '초코롤케익', '미니호떡' 에도

오버액션 토끼가 들어갔고, KB국민카드와 콜라보를 하여 'KB 국민 오버액션 노리 체크카드'를 발매하였습니다.

또한 오버액션토끼가 등장하는 앱 게임도 만들어졌습니다. 이 정도면 캐릭터의 인기가 얼마나 대단한 지 알 수 있겠죠?



▶ 이모티콘 마케팅의 장단점


▷ 장점

브랜드의 인지도를 보다 짧은 시간 내에 쉬운 방법으로 상승시킬 수 있으며 브랜드 자체의 친근감 또한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SNS 상의 이모티콘 마케팅은 소장욕구를 자극하는 이모티콘을 활용하므로 큰 파급력을 가집니다. 그리고 실

사용자에게만 노출시키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와 소통하는 다수의 사람들에게까지 노출이 가능합니다.


▷ 한계

카카오톡 이모티콘 이벤트의 특성상 이모티콘을 다운받은 후 그 기업이나 브랜드에 관심이 없는 경우 플러스 친구를

끊어버리는 경우가 대다수이기 때문에 지속적인 홍보 효과가 떨어집니다. 그리고 카카오나 라인과 같은 이모티콘 플랫폼

회사들이 매출의 50%를 가져가는 구조가 형성되어 있어 중소 제작업체들은 오히려 적자가 나는 상황이죠.

 


▶ 앞으로의 전망

몇몇 한계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모티콘 마케팅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이용되고 있으며 점점 그 영향력이

커지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홍보 가능성이 떨어진다 해도 친숙도 제고에는 이모티콘 마케팅이 큰 능력을 발휘하기 때문에

앞으로도 여러 기업이 사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여러 유형의 업계들도 이색 홍보 수단으로 이모티콘을 활용하는 것으로 보아

이모티콘의 파급력은 대단하죠. 앞으로도 더 많은 유형의 이모티콘이 개발될 것이며 여러 프로모션에 활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feat. 마케팅처방전

최근에는 온라인 강의 중, 이모티콘 제작 강의도 눈에 띄이더라구요. "잘 만든 캐릭터 하나가 내 인생을 바꿀 수 있다"라는

말이 생길정도로 이모티콘의 파급력이 어마어마한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얼마나 더 다양한 곳에서 활용될지 기대가 되네요.